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12:09본문
Download :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hwp
몇 일 동안 공부를 하지 않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며 방황도 해봤고 다른 생각은 접어둔 체 공부에만 몰두해 보려고 노력도 해봤다. 그래서 `대학`을 전 후로 한 젊은이의 성장과정을 담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내가 원하는 해답에 조금이라도 다가가고 싶어서 이 책을 택하게 되었다.` 는 나의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지만 대학에는 꼭 가야만 한다는 현실에서 나의 생각을 그대로 밀고 나갈 용기가 내게는 없었다.
순서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레포트/감상서평
[독후감]이문열의젊은날의초상
◎ 들어가며 (선택동기)
◎ 소설 전반에 대하여
Ⅰ. 「하구」
Ⅱ. 「기쁜 우리 젊은 날」
Ⅲ. 「그 해 겨울」
◎ 맺으며
들어가며 (선택동기)
나는 고등학교 시절에 대학 진학이라는 하나의 목표(goal)만을 향해 맹목적으로 공부만 해야하는 현실에 지쳐 나 자신에게 이런 반문을 한 적이 있다아 `대학은 가서 뭐하나?`, `대학은 꼭 가야만 하나?` 이런 생각들이 나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많은 갈등을 했었다. 지금도 내게 `대학`은 단지 하나의 삶의 과정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고 있다아 대학생이 된지 벌써 1달이 다 된 지금 나는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었다. 나는 이 세단계중 `하구`를 통해 표현된 첫 번째 단계와 `기쁜 우리 젊은 날`을 통해 표현된 두 번째의 단계에서 나타나는 `대학`에 대한 `…(skip)
설명
[독후감]이문열의젊은날의초상 ,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hwp( 31 )
,감상서평,레포트






다. 하지만 `대학이 나에게 주는 의미`에 대한 나의 의문은 아직 풀리지 않았다. 생각나는 장면, 그리고 공감하는 장면을 위주로 내 생각을 풀어가고 싶다. 내용이 크게 세부분으로 나뉘는 데 각 부부들은 주인공의 삶의 각 단계를 표현하고 있다 첫 단계는 주인공이 대학에 입학하기 전이고 둘째 단계는 대학에 들어와서 세 번째 단계는 대학을 떠나서 무작정 현실 속에 뛰어든 때를 가리킨다.
소설 전반에 대하여
이 소설의 전체적인 내용은 소설 속에서 `나`라는 일인칭의 서술자로 등장하는 한 젊은 주인공이 정서적 충동과 지적 모험을 겪으면서 자기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도달해 가는 과정이다. 물론 책을 읽기는 했지만 나는 책 전반에 대한 언급은 피하고 싶다. `대학은 꼭 가야 할만큼 큰 의미는 없다. 하지만 나의 반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나오질 않았다. 그런 이유로 내가 지금 대학생이 되어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