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0:41
본문
Download :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hwp
노인사역 ,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의약보건레포트 ,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I. 노인에 대한 이해
1. 일반적인 노인의 definition
2. 노인에 대한 성서의 definition
3. 노인에 대한 성서의 가르침
II. 노인의 주요 特性
1. 신체적 alteration(변화) 와 기능의 감퇴
2. 정신적 alteration(변화) 로 인한 고독감
3. 사회적 alteration(변화) 에 따른 역할감소
4. 교육적 alteration(변화) 와 교육적 욕구
III. 노인이 당면한 주요문제
1. 가정문제
2. 빈곤문제
3. 건강문제
4. 세대간의 갈등문제
5. 교육문제
IV. 노인문제에 대한 기독교적인 대응
1. 노인에 대한 편견 제거
2. 노인의 풍부한 경험 활용
3. 노인에 대한 인격적인 대우
4. 노인의 독립적인 자세 유도
V. 노인사역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 plan
1. 노인사역의 방향
2. 발달과제(problem)에 따른 노인교육의 내용영역
3. 노인학교
4. 성경공부를 통한 신앙교육
5. 노인교육프로그램(program]) 운영의 기본plan
結論(결론)
서지사항
2. 발달과제(problem)에 따른 노인교육의 내용 영역
效果(효과)적인 교육의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노인들의 현재의 상태와 노인들의 생각은 무엇이며, 노인들의 바라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배우길 원하는가 등을 조사하여 성서적, 신학적 입장에서의 교육정책 및 대책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인들의 욕구는 가능한 오래 살고자 하는 수명의 연장, 좀 더 나은 상태에서의 휴식, 위험에서 보호, 전에 가졌던 특권 등도 그대로 지속되어 누리는 것, 명예스럽고 만족스러운 사회참여를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아 이를 위해 기독교교육의 중심은 성경이어야 하는데, 이것은 노년층에도 예외가 아니다.순서
노인사역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에 대한 글입니다.
기독교 노년교육은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特性과 그들의 발달과제(problem)에 따른 내용을 다루어야 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아
(1)신체적 영역의 발달과업: 줄어가는 체력과 건강에 adaptation(적응) 하기, 노년기에 알맞는 건강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 건강 유지에 필요한 알맞는 식생활 하기, 지병이나 쇠약에 대한 바른 처방하기
(2)지적인 영역의 발달과업: 세대차와 사회 alteration(변화) 이해하기, 은퇴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 배우기, 정치, 경제, 사회, 文化(문화)에 대한 최근의 동향 알기, 건강 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갖기, 지속적인 교육과 지적 자극을 통한 새로운 관심을 고취하기, 노인들은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존재요 쓸모 있는 존재로서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기 보다는 더욱 창조적인 것들을 산출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하기
(3)정서적 영역의 발달과업: 소외감과 허무감을 극복하고 life(인생) 의 의미 찾기, 배우자 사망 후의 생활에 adaptation(적응) 하기, 동료 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심리적으로 준비하기, 경제적 저하에 따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직종 개발과 직장 알선하기, 취미를 계속 살리고 여가를 즐겁게 보내기
(4)사회적 영역의 발달과업: 동년배 노인들과 친교 유지하기, 가정과 직장에서 일과 책임을 합당하게 물려주기, 가정이나 사회에서 어른 구실 하기, 자녀 또는 손자들과 원만한…(省略)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






레포트/의약보건
,의약보건,레포트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에 대한 글입니다.
설명
Download :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의 노인사역.hwp( 82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