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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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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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완진(2000:216)은 ‘-시-’의 쓰임에 대해 “자기를 귀인화하여 표상했다가 뒤에서 평칭화하는 시적 기법”이라고 설명(說明)하였는데, 이는 작품의 현상에 대한 해설일 수는 있어도 그 현상에 대한 요인 규명과는 거리가 멀다. 자신의 처지를 자신보다 높임을 받을 대상에게 호소하려…(투비컨티뉴드 )
서경별곡의시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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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점에서 고려가요는 우월한 자를 향한 발화라고 할 수 있따”고 한 김대행(1994: 129-132)의 설명(說明)에서 찾을 수 있따 그러나 화자가 자신의 정감을 대상인 님에게 전달하고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기 위한 화법으로 인하여 ‘-시-’가 사용되었다는 설명(說明)은 언뜻 이해하기 어렵다.서경별곡의시적구조 , 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인문사회레포트 ,
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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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에 대한 글입니다. 이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경어법의 사용은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서 청자의 우월성을 인정할 때 나타난다.
<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에 대한 글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김완진(1979:25-26)은 ‘시’를 높임법으로 보고, 사설자가 자기 자신을 3인칭으로 의화하여 귀인화시키는 고려가요의 特性(특성)이라고 설명(說明)하였다. 우선, <서경별곡>에 쓰인 ‘-시-’가 비존칭 선행어미라는 양주동(1948:185), 김형규(1984:204), 박병채(1994:198) 등의 주장을 그대로 신뢰하기 어려움이 있따 이 연구들은 ‘-시-’를 용언 ‘이시(有)-’의 어간에서 ‘이’가 모음 중복에 따라 탈락한 형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앞에 ‘ㅣ’모음 쓰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의미를 일관되게 ‘있다’나 ‘두다’로 해석할 수 없는 경우도 있따 ꡔ시용향악보ꡕ와 ꡔ악장가사ꡕ가 편찬된 당대의 어법에 ‘-시-’가 높임의 의미를 갖고 있었음은 물론이고, 높임의 의미로 쓰이지 않고 ‘있다’의 의미로 쓰인 경우가 고려가요 외에서 찾기 어렵다는 것도 문제이다. 여기서 제기할 수 있는 문제는 왜 화자가 자신을 스스로 높여 말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아울러 ‘-시-’를 경우에 따라 자의적으로 존칭과 비존칭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논자의 해석에 따라 이 구분이 혼동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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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 론
Ⅱ. <서경별곡>의 음악적 성격
Ⅲ. <서경별곡>의 의미 구조
Ⅳ. <서경별곡>의 화자와 극적 구성
Ⅴ. 결 론
A에 대해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