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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시티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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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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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레포트, 논문, 발표 자료로 적합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상권1)이 문제될 수 있는데, 초상권은 일반적으로 인격권의 성질을 띤 프라이버시권과 재산권의 성질을 띤 퍼블리시티권으로 나누어진다. 즉, 프라이버시권이 자기의…(drop)
퍼블리시티권의 법적 쟁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우를 논의가 앞선 미국과 비교하여 살펴본다.주요내용으로는 정이 , 성립과정, 인정근거, 법적성격, 구성내용 및 한계, 침해 및 구제수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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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레포트, 논문, 발표 data(資料)로 적합합니다.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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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시티권의 법적 쟁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우를 논의가 앞선 미국과 비교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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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퍼블리시티권 연구



퍼블리시티권,연구,법학행정,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퍼블리시티권의 개념(槪念) 및 성립과정
1. 개념(槪念)
2. 미국 퍼블리시티권의 성립과정
2.1. 초기판례 1941. 제5연방항소법원의 O`Brien v. Pabst Sales Co.사건판결
2.2. Haelan 판결
2.3. 최근까지의 동향
2.3.1. 판례
2.3.2. 주 제정법
2.3.3. Restatement

Ⅲ. 인정여부 및 이론(理論)적 근거
1. 인정근거에 관한 이론(理論)
1.1. 윤리적 관점
1.2. 경제적 관점
1.2.1. 동기부여 이론(理論)
1.2.2. 배분적 효율 이론(理論)
1.3. 소비자 보호
2. 소결

Ⅳ. 법적 성격
1. 인격권설과 재산권설
1.1. 인격권설
1.2. 재산권설
2. 양도성
2.1. 양도성 긍정설
2.2. 양도성 부정설
3. 상속성
3.1. 상속성 긍정설
3.2. 상속성 부정설
4. 미국의 경우
5. 소결

Ⅴ. 퍼블리시티권의 내용 및 한계
1. 주체
1.1. 자연인
1.2. 법인 등의 단체
1.3. 사망한 자
2. 객체
3. 초상권과의 비교
4. 한계

Ⅵ. 퍼블리시티권 침해 및 구제수단
1. 퍼블리시티권 침해
2. 구제수단
2.1. 손해배상청구
2.2. 금지청구
2.3. 부당이득반환청구
2.4. 명예회복청구
2.5. 반론보도청구

Ⅶ. conclusion

[본문내용]
“사람이 그가 가진 성명 ‧ 초상이나 기타 자기동일성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배타적 권리”라는 견해가 있고, “유명인이 자기의 이름이나 초상에 대한 가치를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라는 견해가 있으며, “자신의 identity로서의 성명 ‧ 초상 ‧ 이미지 ‧ 서명 ‧ 사진 ‧ 음성 ‧ 캐릭터 등이 권한 없는 타인에 의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권리”라는 견해도 있고, “사람의 성명 ‧ 초상 등 그 사람 자체를 가리키는 것을 광고, 상품 등에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라는 견해도 있으며, “재산적 가치가 있는 유명

우리나라의 퍼블리시티권
- 미국의 논의를 중심 -



[ 목차 ]

Ⅰ. 서

Ⅱ. 퍼블리시티권의 개념(槪念) 및 성립과정
1. 개념(槪念)
2. 미국 퍼블리시티권의 성립과정
2.1. 초기판례 1941. 제5연방항소법원의 O`Brien v. Pabst Sales Co.사건판결
2.2. Haelan 판결
2.3. 최근까지의 동향
2.3.1. 판례
2.3.2. 주 제정법
2.3.3. Restatement

Ⅲ. 인정여부 및 이론(理論)적 근거
1. 인정근거에 관한 이론(理論)
1.1. 윤리적 관점
1.2. 경제적 관점
1.2.1. 동기부여 이론(理論)
1.2.2. 배분적 효율 이론(理論)
1.3. 소비자 보호
2. 소결

Ⅳ. 법적 성격
1. 인격권설과 재산권설
1.1. 인격권설
1.2. 재산권설
2. 양도성
2.1. 양도성 긍정설
2.2. 양도성 부정설
3. 상속성
3.1. 상속성 긍정설
3.2. 상속성 부정설
4. 미국의 경우
5. 소결

Ⅴ. 퍼블리시티권의 내용 및 한계
1. 주체
1.1. 자연인
1.2. 법인 등의 단체
1.3. 사망한 자
2. 객체
3. 초상권과의 비교
4. 한계

Ⅵ. 퍼블리시티권 침해 및 구제수단
1. 퍼블리시티권 침해
2. 구제수단
2.1. 손해배상청구
2.2. 금지청구
2.3. 부당이득반환청구
2.4. 명예회복청구
2.5. 반론보도청구

Ⅶ. 결


[ reference ]
Ⅰ. 서

현대사회와 같은 경제시대에서 광고의 기능과 效果는 절대적이며, 광고 방법에 있어서도 단순히 상품만을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을 내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요내용으로는 개념, 성립과정, 인정근거, 법적성격, 구성내용 및 한계, 침해 및 구제수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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