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구연의 학문] 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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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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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사》<유림열전>에 의하면 육구연의 자는 子靜이며, 태어나서 3.4세때, 그의 아버지에게 ‘하늘과 땅은 어디가 끝닿은 곳입니까’라고 질문하였다. 육상산은 1139년 9월에 태어나서 1193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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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후기理論은 주희와 동시대인 陸九淵을 선구자로 삼으며, 明代의 王守仁은 체계를 건립한 인물로 여기므로서 이에의해서 완성되었다. ‘우주 안의 일은 곧 자기 본분 안의 일이며, 자기 본분 안의 일이 곧 우주안의 일이다’ 후에 乾道 8년진사에 급제하였으며, 행좌에 이르자 선비들이 다투어 그를 좇아 노닐었다.순서
(1) 생애와 저작, (2) 陸象山 학설의 요지 , (3) 陸九淵과 朱熹의 논쟁, (4) 맺음말, , , , , , FileSize : 31K , [육구연의 학문] 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 육구연의학문 육구연의학문 육구연의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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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구연의 학문] 육구연의 학문에 관하여
(1) 생애와 저작, (2) 陸象山 학설의 요지 , (3) 陸九淵과 朱熹의 논쟁, (4) 맺음말, , , , , , 다운로드 : 31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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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생애와 저작 宋明儒學思想의 ‘後期理論’은 ‘心性論’을 주요한 경향으로 삼는 유학理論으로서 ‘天道觀’ 및 ‘本性論’의 두 단계와 구별된다된다. 총각이되어 행동거지가 보통아이와 달라 그를 보는 자는 경외하였다. 고향에 돌아오니 배우는 자들이 많았고, 스스로의 호는 象山이라 하였으며, 학자들은 象山先生이라고 일컬었다. 다른 날 古典을 읽었는데 宇宙라느 두 글자에 이르러 그것을 풀이하는 자는 ‘사방과 위 아래를 宇라하고, 지나간 옛날과 다가오는 오늘을 宙라고 한다’라고 하였는데 갑자기 크게 깨닫고 이렇게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