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21:34
본문
Download :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hwp
관념이란 이를 위한 實驗적인 가설(假說)이며 도구이다. 이러한 이행(移行)의 달성이야말로 예술의 본질적인 작용이라고 그는 생각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관념의 좋고 나쁨(진위)은 상황을 개조할 수 있는지의 유효성(有效性)에 의하여 판정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서, 논리학은 모든 분야에서의 탐구 규범과 생차를 분명히 함으로서 앞으로의 탐구를 보다 더 유효한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논리학―탐구의 theory(이론)》(1938)을 저술하였다.
교육에 대하여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아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改造)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또한 《경험으로서의 예술》(1934)에 의하면, 경험은 인식(認識)의 한 형식일 뿐만 아니라, 반성이 가미되기 전에 느껴지며 살아 있는 것으로서 널리 해석된다 인간생활은 혼탁하고 불확정(不確定)한 경험에서 통일적인 경험으로 이행하는 리드미컬한 움직임에 의해서 성립되었다. 그의 《논리학적 theory(이론)의 연구》(1903) 《實驗적 논리학 논문집》(1916) 《사고의 방법》(1933) 등에 의하면, 모든 사고(思考)는 혼탁하고 불확실한 상황을 명확한 상황으로 개조(改造)하는 노력, 다시 말하면 ‘탐구(探求)’인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투비컨티뉴드 )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레포트/인문사회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설명
1. 생애
2.교육사상
(1) 경험과 實驗주의의 도야 방식
(2) 반성적 경험의 다섯 가지 일반적 모습
(3) 아동과 교육 과정: 아동 중심주의
(4) 교육의 도덕적 종교적 측면
3.참고 문헌
1.생애
듀이 (Dewey, John) [1859.10.20~1952.6.1]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버몬트대학을 졸업하고, 존스흡킨스대학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미네소타 ·미시간 ·시카고 ·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Download :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hwp( 55 )
듀이의생애와교육사상
다. 전자에서 후자에 이를 때 우리에게는 새로운 의미와 충족감이 주어진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듀이의생애와교육사상 ,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