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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가문화의 현상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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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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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구비전승(oral tradition)에 의해 강화된 공동체
적 인습에 크게 얽매어 있었다. 종종 마을축제나 잔치 때 순회공연하는 전문오락가들이
흥을 돋우기도 하지만, 대체로 자기 스스로가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함께 동참하는 집단적 여가culture가 발달하였다. 종종 마을축제나 잔치 때 순회공연하는 전문오락가들이
흥을 돋우기도 하지만, 대체로 자기 스스로가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함께 동참하는 집단적 여가culture가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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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가문화의 현상적 성격


우리나라 여가문화의 현상적 성격
우리나라 여가culture의 현상적 성격

목차

우리나라 여가culture 현상적 성격

Ⅰ. 여가의 상업화

Ⅱ. 여가의 사사화 개별화

Ⅲ. 여가의 온순화

Ⅳ. 여가의 국제화

서지사항
우리나라 여가culture 현상적 성격

과거 전통사회와 비교해 볼 때 현대사회의 여가culture에는 커다란
변모가 일어났다. 또한 오락의 기구나 는 단순하고
초보적이며, 마을공동체의 공동자원으로서 비교적 자유롭게 이용가
능하였다. 그리고 구비전승(oral tradition)에 의해 강화된 공동체
적 인습에 크게 얽매어 있었다. 이렇게 변모된 현대
사회의 여가culture에서 영국의 여가사회학자 로제크(Rojek)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주요한 경향을 추출해냈다(Rojek, 1985: 18-23). 그것
은 `여가의 상업화`(commercialization), `여가의 사사화`(…(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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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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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통사회의 여가culture는 주로 지역적 구속성을 지
니며, 마을공동체의 노동생활과 농경culture의 계절적 리듬에 맞추어
형성되어졌다. 전통사회의 여가culture는 주로 지역적 구속성을 지
니며, 마을공동체의 노동생활과 농경culture의 계절적 리듬에 맞추어
형성되어졌다. 또 서구의 경우에는
동물에 대한 잔인한 학대나 야만적인 행위 등이 공공오락으로서 흔
하고 평범한 것이었고, 탈일상적인 파격과 일탈이 전통사회의 여가
culture에서는 찾아 볼 수 있는 것이었다(Bailey, 1978: 1-7).
그러나 현대사회의 여가culture는 이와는 매우 대조적인 양상으로 나
타난다. 우선 현대사회의 여가culture에는 고대의 축제과 같이 일상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축제culture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중매체의 발전과 더불어 생성된 상업화된 대
중culture는 지역적 ? 계층적 차별성을 야기시켰다. 또 서구의 경우에는
동물에 대한 잔인한 학대나 야만적인 행위 등...


우리나라 여가culture의 현상적 성격





목차

* 우리나라 여가culture 현상적 성격

Ⅰ. 여가의 상업화

Ⅱ. 여가의 사사화 · 개별화

Ⅲ. 여가의 온순화

Ⅳ. 여가의 국제화

* 서지사항
* 우리나라 여가culture 현상적 성격

과거 전통사회와 비교해 볼 때 현대사회의 여가culture에는 커다란
변모가 일어났다. 또한 오락의 기구나 는 단순하고
초보적이며, 마을공동체의 공동자원으로서 비교적 자유롭게 이용가
능하였다. 또한 전문적인 오락제
공자들이 사회적으로 매우 커다란 직업군을 형성하고, 일반대중들은
단지 수동적으로 보고 듣기만 하는데서 점차 참여하는 경향으로 증대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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